게임 특화 블록체인 '오아시스(Oasys)' 란?
컨텐츠 정보
- 조회
- 1 추천
- 목록
본문
개발 및 운영: 오아시스(Oasys Pte. Ltd)
출시: 2022년 12월
Oasys는 'Blockchain for Games'를 컨셉으로 하는 게임 특화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다. 초기 검증인(체인 운영 주체)은 현재 반다이남코 연구소 등 대형 게임사 및 Web3 기업 등 총 20여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합의형성 알고리즘은 환경까지 고려한 PoS(Proof of Stake)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독자적인 오아시스 아키텍처로 블록체인 게임 사용자에게 거래 수수료 무료화 및 거래 처리 속도를 높여 쾌적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한다. 오아시스(Oasys)는 2022년 12월 12일에 런칭한 게임 전문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Blockchain for Games'를 컨셉으로 2022년 2월부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 운영과 개발을 진행하는 것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블록체인 개발 기업 'Oasys Pte. 프로젝트 멤버로는 반다이남코 연구소의 대표이사 사장인 나카타니 시게루(中谷始)와 gumi, FiNANCiE의 설립자인 쿠니코 히로노부(國光宏尚) 등 일본 게임업계, 블록체인 업계의 유명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2022년 9월에는 게임업계의 거물인 스퀘어에닉스가 참여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Oasys의 특징
- 게임에 특화된 블록체인
- 가스비 무료
- 검증에 많은 유명 기업이 참여
Oasys의 특징 설명
▶ 게임 특화 블록체인
오아시스는 기존 블록체인 게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게임 특화 블록체인이다.
오아시스에는 2018년부터 블록체인 게임과 NFT 개발에 참여해온 멤버들이 모여 현재 블록체인 게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더리움 등 기존 체인은 느린 트랜잭션 처리 속도, 비싼 가스비 등의 문제가 있는데, 오아시스는 사용 목적을 게임으로 한정하고 독자적인 오아시스 아키텍처를 채택해 트랜잭션과 가스비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트랜잭션 처리 속도는 모바일 게임에 버금갈 정도로 빠르며, 사용자는 편안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가스비 무료
Oasys가 채택한 Oasys 아키텍처는 레이어 1의 HUB와 레이어 2의 VERSE를 결합하여 가스비 무료를 실현하고 있다. 가스비를 지불하는 것은 레이어 2의 VERSE 측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가스비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블록체인 게임은 DeFi에 비해 트랜잭션 수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가스비가 많이 들 수밖에 없다. 또한, 가스비 때문에 초기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블록체인 게임을 해본 적이 없는 유저에게는 큰 진입장벽이 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아시스를 통해 기존 유저들은 가스비 걱정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신규 유저들은 쉽게 진입할 수 있게 됐다.
▶ 많은 유명 기업들이 밸리데이터에 참여
블록체인에 기록된 트랜잭션(거래)이 정당한지 여부를 검증하는 역할을 하는 노드를 말한다. 노드란 블록체인 상의 트랜잭션(거래)의 정당성을 검증하는 역할을 한다.
Aster Network, 반다이남코 연구소, bitFlyer, BOBG, Com2uS, Crypto Games, doublejump.tokyo, 그리, gumi, Jump Crypto, MCH, Mythical Games, NEOWIZ, netmarble, NHN PlayArt, 세가, 스퀘어에닉스, THIRDVERSE, UBISOFT, WEMADE, Yield Guild Games
검증인은 부정한 거래나 변조를 방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추가 검증인으로 소프트뱅크와 믹시(MIXI)의 참여도 발표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