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엔크루 | 웹3 엔터와 게임

    한국어 English 日本語 中文
인터뷰 분류

주목받는 블록체인 게임 'Eternal Crypto - Wizardry BC' 개발자 인터뷰

컨텐츠 정보

본문

ZEAL NOVA DMCC, 주식회사 드리콤, 튜링검 주식회사가 공동 개발 중인 블록체인 게임 'Eternal Crypt - Wizardry BC -'의 총괄 프로듀서인 Queen Okeir 씨와 게임 프로듀서인 HiiiiiRooooo 씨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위자드리.png

▲이터널 크립토 위자드리 BC 인터뷰(인터뷰 날짜: 2023년 9월 14일)


 

쿠키 클릭커 게임 시스템과 블록체인 게임의 궁합은? 

Queen Okeir: 이번 'Eternal Crypt - Wizardry BC'는 여러 기업이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 개발 중입니다. 참여 기업으로는 드리콤, 튜링검, 게임 퍼블리셔인 ZEAL NOVA DMCC, 그리고 토큰 발행사인 BOBG 등 4개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드리콤은 주로 Web2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퍼블리싱과 IP 개발에도 손을 뻗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드리콤이 게임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으로는 튜링검이 토크노믹스 부분을 담당하고, ZEAL NOVA가 게임 퍼블리싱, BOBG가 토큰 발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 Queen Okeir님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エグゼクティブプロデューサー、Queen Okeir

▲총괄 프로듀서인 Queen Okeir 씨

 

Queen Okeir: 네, 저는 이 프로젝트에서 총괄 프로듀서 Queen Okeir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는 원래 신규 사업 개발을 해왔고, 2017년부터 블록체인 관련 연구개발을 시작해 2018년에 블록체인 게임 개발을 한 번 시도했지만, 당시에는 온체인에 무엇이든 올려 놓아 결과 업데이트가 잘 안 되는 게임이 만들어졌고, 기술적 제약과 시장 환경의 변화로 인해 한동안 게임 런칭을 포기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이후 가상화폐 시장이 상승세를 타고 다양한 Dapp이 등장하는 등, 사업적으로도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다시 블록체인 게임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Queen Okeir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Queen Okeir: 'Eternal Crypt - Wizardry BC -'의 세계관 속에서 등장하는 왕국의 왕가 이름입니다.

왕국 이름은 모세르드 왕국이고, 왕의 이름이 오케르 입니다. 모셀드 왕국도 오케일 왕도 위저드리 시리즈 전통의 개발자 이름의 애너그램으로 만든다는 장난이 숨겨져 있습니다. 위저드리 시리즈의 전통이에요.

 

Q : 재미있네요.HiiiiiRooooo님의 자기소개도 부탁드려요.

https://twitter.com/Hiiiiirooo_Wiz

▲프로듀서 HiiiiiRooooo 씨

 

HiiiiiRooooo: 저는 게임 프로듀서로 게임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Free-to-Play 게임 개발 경험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IP를 활용한 스포츠 게임 앱을 개발했습니다.


 

지속하기 위한 구조는?

▲이미지 설명: 중독성, 화면을 탭하고, 모험자와 함께 적을 쓸어버리는 통쾌감!

 

Q : 그런데 왜 쿠키 클릭커 형식의 시스템을 채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HiiiiiRooooo: 저 역시 Web3 라이프스타일 앱 STEPN을 플레이하고 있고, 스포츠 게임을 담당했던 경험이 있어서 숫자가 현실 세계와 연동되어 잘못 다루면 위화감이 생기는 게임 디자인은 F2P 게임에서도 매우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블록체인 게임에서는 그 설계가 더욱 복잡해집니다.


그래서 쿠키 클릭커 형태의 게임이라면 오히려 숫자가 부풀어 오르는 재미가 있고, 게임 디자인상의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여기에 전투를 잘 조합하고, '위저드리'의 전략의 깊이를 접목하면 세로축의 인플레이션과 가로축의 전략 확장을 통해 게임 메카닉과 토노믹스 모두 확장성과 발전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했고, 쿠키클릭커 게임이라면 지속 가능한 설계를 쉽게 할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시각적인 측면에서도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복셀을 선택하게 된 몇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아바타 게임 개발 경험을 통해 복잡한 3D 모델을 다루는 것을 전제로 하면 생산량이 방대해져 운영과 개발의 가성비가 나빠질 것을 우려했기 때문에, 복셀로 하는 것이 제작이 용이하고 파츠 추가도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당시 복셀이나 도트 NFT*가 유행하고 있었던 것도 선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저분들께서도 리얼한 느낌의 3D보다 친근한 느낌의 외형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주셔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다 보니 지금의 형태가 나온 것 같아요. 

 

 

Q : 지속할 수 있는 장치나 구조는 어떤 요소들이 있나요?

HiiiiiRooooo: 소위 말하는 1세대 쿠키클릭커는 단순히 숫자가 부풀어 오르는 기분은 좋았지만, 가속적으로 쿠키 생산량을 늘리는 요소밖에 없었고, 저도 일주일 정도 지나면 질려버렸어요.


하지만 본작에서는 RPG의 기본 요소인 탐험과 육성이 있어 그 점이 크게 다릅니다. 던전의 새로운 층으로 가면 토큰을 얻고, 마을로 돌아와 아이템을 사용해 캐릭터를 강화하는 사이클이 있습니다. 이것이 쿠키 클릭커 게임의 조작감과 더불어 전략성의 깊이가 더해져 여러 번 반복해서 플레이하고 싶은 중독성 중 하나입니다.


또한, 레거시 아이템과 스킬 시스템 등 파티와 관련된 육성의 축이 여러 개 있습니다. 이를 조합해 지난번에 진행하지 못했던 던전 층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유저가 지루하지 않도록 항상 작은 목표를 계속 제시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점이 지속율에 기여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Q : 그렇군요. 지도가 열리는 것 같은 재미가 있나요?

HiiiiiRooooo: 이번에는 소위 RPG의 시나리오 부분처럼 '1장 완료, 2장 시작'과 같은 스타일의 맵 개방은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운영이 안정화되면 계절별 이벤트 등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클릭커 게임 등에서는 적절한 이벤트가 적다고 생각하는데, 우리는 그런 운영도 할 예정입니다.


그런 환경에서 새로운 던전을 탐험하고 무언가를 획득하거나, 이벤트의 난이도 차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 던전에 들어가면 최하층에 보스가 기다리고 있는 것 같은 요소가 있나요?

HiiiiiRooooo: 프로그램적으로 스테이지 추가가 쉬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200층까지 가면 골인'과 같은 제한을 두지 않았어요. 방법을 잘만 활용하면 점점 더 깊숙이 들어가서 토큰을 계속 획득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기본적으로 유저가 스스로 과거의 자신을 뛰어넘는다는 점과, 이벤트적인 측면에서는 출시 초기부터 미션 기능이나 랭킹 기능을 도입해 자꾸만 더 깊숙이 들어가고 싶은 마음을 자극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목표를 향해 꾸준히 노력하는 패턴과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면서 '내가 더 깊이 잠수하고 있다'는 식의 경쟁을 하는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 설명: 전략성, 파티편성이 열쇠, 길드 마스터의 지력이 요구된다!

 

 

Q : 게임에 목표라는 것이 설정되어 있지 않군요.

Queen Okeir: 이벤트 기간 동안에는 스토리적인 목표를 설정할 가능성도 있지만, 게임 자체는 그냥 계속 깊숙이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지난번보다 더 깊이 들어가면 토큰을 획득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유저의 동기는 '더 깊이 들어가야 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략을 짜고, 아이템을 소비하고, 레벨을 올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무료로 시작했더라도 반복 플레이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키면 더 깊은 부분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이 재미 요소 입니다.

 


Q : 무료 플레이로도 토큰을 획득할 수 있나요?

Queen Okeir: 무료 플레이의 경우, 토큰을 획득할 수는 없지만, 진행을 통해 수치적인 재미와 도시로 돌아갈 때 보물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 보물상자에서 낮은 확률로 모험가 NFT로 연결되는 아이템이나 2차 유통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NFT 아이템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것이 토큰과 연결되는 중요 요소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유료 NFT 캐릭터를 구매해 플레이하는 사람은 더 많은 토큰을 획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토크노믹스 소개 


Q : 토크노믹스(Tokenomics, 토큰 경제)와 Wizardry BCINO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겠어요?

Queen Okeir: 이번에는 INO*라는 형태로 게임 선행 NFT 세일을 진행합니다. 이번 세일에서 판매되는 NFT는 'Adventurer Genesis Collection'이라는 이름으로 Genesis NFT라는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NFT의 특징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 컬렉션에는 전체 토큰 할당량*의 20%가 할당되어 있으며, 제네시스 NFT를 구매하면 게임 사전 출시 기간 동안 게임을 미리 플레이할 수 있는 권리와 누구보다 먼저 토큰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 20% 할당량 중 1%는 선공개 기간의 랭킹 보상과 미션 보상으로 할당되며, 나머지 19% 중 각 토큰에 할당된 볼륨의 약 70%는 선공개 기간 동안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약 30%는 게임 본 출시 이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했습니다.


이것이 INO의 주요 부분입니다.

구매자에게는 선 플레이 권리와 게임 내 토큰을 미리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가격 설정은 쉽게 말해 500달러에 1만 개, 그 위에 토큰의 20%가 추가되는 형태입니다. 가격이 비싸다, 싸다는 것은 주관적인 요소도 있지만, 이번 선공개 타이밍에 제네시스 NFT를 통해 BC 토큰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선공개 기간 동안 획득한 BC는 모험가 NFT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비율을 고려하면, 게임 본 출시 후 500달러에 모험가 NFT를 구매하는 것보다 제네시스 NFT로 500달러를 지불하고 사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한 BC 토큰으로 모험가 NFT를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Queen Okeir: 조금 색다른 NFT 세일인데, 다른 게임들은 보통 게임 내에서 사용할 NFT를 선판매할 뿐, 특정 토큰이 몇 개가 들어간다거나 하는 이야기는 잘 하지 않잖아요.


이번 목적은 Web3 게임, 즉 토큰이 내장된 게임을 만들 때 핵심 팬이나 토큰 홀더가 될 커뮤니티 구성원을 어떻게 형성할 것인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실 때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뿐만 아니라 NFT나 이 토큰을 보유하는 것도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한 형태이자 커뮤니티의 일원이라는 증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많은 분들이 이 '위저드리 BC' 토큰, 즉 BC 토큰을 가지고 선 출시 게임을 플레이하고, 본 출시 이후에도 핵심 팬으로 남는 것. 1만 개라는 수량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설정한 수량입니다.


※토크노믹스(Tokenomics)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나 가상화폐에서 토큰(보통 가상화폐나 자산 토큰 등)의 경제 모델을 설계, 분석, 최적화하는 학문이나 프레임워크이다. 토크노믹스는 토큰의 공급량, 분배 방법(토큰 배분), 가격 책정, 사용 사례, 거래 방법 등 토큰과 관련된 많은 요소를 포괄한다.


※INO(Initial NFT Offering)는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최초 판매 또는 발행 이벤트로, 프로젝트나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수단 중 하나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NFT를 조기에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토큰 배분(Token Allocation)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발행된 토큰(보통 가상화폐나 자산 토큰 등)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나 구조를 말한다.

 

 

타겟층 


Q : 어떤 사용자층에게 어필할 수 있을까요?

Queen Okeir: 목표 시장으로는 일본 시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상화폐를 이미 보유하고 있거나 가상화폐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있는 층을 타깃으로 삼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게임 시장이 아직은 작다고 생각하며, 가상화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블록체인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소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명작 RPG IP를 활용한 블록체인 게임이라는 점에 가상화폐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게임은 하루에 몇 시간씩 플레이할 필요 없이 15분 정도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전략과 BC토큰을 게임 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Q : 캐주얼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포이활동(포인트사용)을 좋아하는 유저 등에게도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ueen Okeir: 우리는 무료 플레이 부분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게임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는 층도 타겟층으로 삼고 있습니다. 다만, 그 층까지 도달하기에는 아직 거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기에는 '가상화폐는 가지고 있지만, 블록체인 게임을 해본 적이 없다'는 층을 중심으로 넓혀나갈 생각입니다. 

 

 

위저드리다운 즐거움도 


 

Q : 위저드리의 팬들에게 어떤 점을 어필하고 싶으신가요?

HiiiiiRooooo: 처음 출시했을 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많이 궁금했습니다. 우선 게임 자체가 재미있다고 느낄 수 있는 퀄리티를 제공하는 것이 전제입니다. 그 다음에 앞으로의 기능 확장 과정에서 '위저드리다움'을 더 추가해 나갈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이건 확실히 위저드리다'라고 느낄 수 있는 독자적인 요소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모험가를 잃어버린다는, 이른바 '재'와 '로스트'의 개념을 마이너스 요소가 아닌 플러스 요소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모험가의 재와 잃어버린 영혼이라는 두 가지 NFT 아이템을 합치면 모험가가 부활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핵앤슬래시(핵앤슬래시)의 재미도 도입하고자 합니다. 블록체인 게임만의 거래할 수 있는 공간이 존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는 위저드리의 몇번이고 던전에 들어가서 엄선하는 플레이와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요소들을 추가해 위저드리만의 재미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 싶습니다.


그런 것들이 실현된다면 더 많은 분들이 지속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게임 출시뿐만 아니라 이후 개발이나 업데이트에 대해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중입니다.



Q : '위저드리스러움'에 대해, 예를 들어 '돌 속에 있다' 같은 것도 나올 수 있을까요?

HiiiiiRooooo: 이번에 돌 속에 들어가면 여러모로 힘들어요(웃음). 많은 분들이 "돌 속에 들어가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기 때문에, 게임 내에 그런 이벤트를 넣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기존 사양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그 요소를 잘 살려서 유희적으로 승화시키고자 합니다. 유저들의 동향을 잘 확인하면서 고민해 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해외 유저들의 반응은? 


Q : 이미 AMA(Ask Me Anything)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응은 어떤가요?

Queen Okeir: 현재 특히 주목할 만한 반응은 이번 'Adventurer Genesis Collection'이 거래소 '코인체크'가 신설한 NFT 초기 오퍼링 서비스 1호로 채택되었다는 점입니다.


그 중 선판매로 100개 한정으로 판매한 결과, 약 113.8배의 청약 경쟁률로 판매 시작 47초 만에 완판되었습니다. 이것이 수치적으로도 분명한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X(구 트위터)나 디스코드 등에서의 반응은 게임의 세부 정보가 공개될 때마다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위저드리의 팬인 분들도 이 새로운 블록체인 게임에 기대를 걸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블록체인 게임에 관심은 있지만 위저드리를 모르는 사람들도 커뮤니티에서 게임 특유의 요소에 흥미를 가지고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Q : 해외 반응은 어떤가요?

Queen Okeir: 해외에서 처음엔 '위저드리로 블록체인 게임을 만들다니'라는 반응이 조금 있었습니다. HiiiiiRooooo님, 최근 상황은 어떤가요?


HiiiiiRooooo: 최근에는 블록체인 게임을 하는 분들이나 Defi 유저분들이 코인체크의 성과를 보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같습니다. 또한, 'Find Satoshi Lab'과의 제휴를 발표하면서 블록체인 게임을 접한 분들이 흥미를 느끼거나 진지하게 만들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위저드리를 블록체인 게임으로 만든다는 점에서 게이머들의 감정이 다양한 것 같습니다. 그게 위저드리만의 특징인지, 아니면 서구권 게이머들이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이나 NFT에 대해 회의적인지 구분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서구 게이머들 중에는 블록체인 게임이나 NFT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사람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GDC* 등의 세션에 참석해보면, 한동안 DLC(다운로드 콘텐츠) 상술이 해외에서 굉장히 싫어했던 것 같습니다. 그 뒤를 이어 루트박스가 화제가 되고, 블록체인을 활용한 NFT가 등장하면서 이 또한 새로운 수익화 수단으로 나쁜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DLC는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지금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고, 가격과 제공되는 콘텐츠의 내용이나 양에 대해서도 제작사가 게이머 커뮤니티와 잘 조율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블록체인을 활용한 새로운 제공 형태가 확산되는 데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완전히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는 게임 개발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문 게임 업계 행사. 신기술 소개, 비즈니스 네트워킹, 업계 트렌드 논의 등이 이뤄진다.


Q : 해외에서는 에픽게임즈 등이 BCG를 용인하는 움직임도 있고, 그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Queen Okeir: 물론 이런 새로운 형태를 추진하는 사람들도 있고, 일본을 포함한 몇몇 국가에서는 도박이나 투기적 요소가 문제가 되어 규제를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사용자들의 반응이나 사회적 움직임에 따라 상황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전개 

Q : 앞으로 어떤 미디어 믹스를 구상하고 계신가요?

Queen Okeir: 사실 이 게임 자체는 스토리적인 요소가 강하지는 않지만, 세계관이나 설정은 탄탄하게 존재합니다. 그 부분을 더 깊이 파고들면서, 우선은 드리콤의 출판 사업과 연계해 소설이나 만화 등으로 전개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형태가 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 같아요.


Q : 앞으로의 스케줄을 알려주세요.

Queen Okeir: 현재 Wizardry BC INO에서 'Adventurer Genesis Collection' 판매가 진행 중이고, 10월 6일부터 퍼블릭 세일이 진행 중입니다. 가격은 500달러이며, 공식 사이트, 코인체크, 자이피노에서 AGC 약 8700개가 판매될 예정입니다.


이 NFT에는 '리빌'이라는 이벤트가 있는데, 구매 시에는 모험가 NFT의 외형과 파라미터가 미정이기 때문에 그 확정에 따라 즐길 수 있는 형태입니다.


리빌은 10월 18일(수)로 예정되어 있으며, 게임 선공개는 다음 날인 19일로 예정되어 있다. 이후 토큰 생성 이벤트(TGE)를 통해 토큰이 온체인 상에서 생성됩니다.


그 시점에 맞춰 해외 거래소 상장도 조정 중이며, 연내 게임의 본격적인 론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선공개는 제네시스 NFT 소유자 및 서비스 소유자만 참여할 수 있는 기간이다. 연내 정식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ロードマップ

 

독자에게 보내는 메시지 


Q :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HiiiiiRooooo: 이번에 처음으로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하는 부분이 있는데, 게임으로서의 재미와 경제성을 어떻게 조화롭게 조화시킬 수 있을까라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일반 캐주얼 게임 플레이어들에게도 문턱은 낮지만 깊이가 있는 균형 잡힌 게임을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또한, 게임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유저의 피드백을 유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며, Web3 프로젝트답게 많은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더 좋은 게임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아직 관심이 없으셨던 분들도 이번 기회에 꼭 한번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더 구체적인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ueen Okeir: 블록체인 게임 유저들은 게임 자체의 재미도 기대하지만, 2차 시장에서의 거래나 관련 토큰에 대한 관심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독특한 재미를 잘 조합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꼭 한 번 플레이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료제공:  GMO 블록체인게임인포

관련자료

한주의 인기기사


전체 77 / 1 페이지
RSS

커뮤니티


인기기사


많이본 리뷰


출시예정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