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토리얼 및 전투 TIP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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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토리얼 시작
로그인을 하고 나면 튜토리얼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번 공략에서는 튜토리얼에서 알려주는 룰과 전투 TIP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조이드 와일드 아레나는 기본적으로 TCG 게임의 룰을 따르고 있지만, 일반적인 TCG와는 다른 점도 존재하니 튜토리얼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튜토리얼】 1. 게임의 기본 룰 : 소환 및 전투
▲상대 지휘관의 HP를 표시합니다.
▲자신의 HP를 표시합니다.
▲카드의 왼쪽 값은 공격력을 표시합니다. (ATK: 공격력)
▲카드의 공격력은 1보다 낮아질 수 없습니다.
▲카드의 오른쪽 값은 HP를 표시합니다. (HP: 체력)
▲카드의 HP가 0되면 유닛은 파괴됩니다.
▲유닛 앞쪽 세 방향에 적이 없다면, 상대 지휘관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공격 우선순위는 [앞에 위치] > [낮은 HP]
▲새로 소환된 유닛은 다음턴에 공겨 가능
▲턴 종료 버튼을 누르면 전투가 시작됩니다
▲매 턴마다 카드를 1장씩 꺼낼 수 있습니다.
▲카드를 꺼내지 못하면 지휘관의 피로도가 높아집니다.
기본적으로 소환한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으로 상대 유닛을 파괴하고 본체를 공격해 상대의 HP를 전부 소모시키면 승리하는 룰입니다. 여기까지는 기존의 TCG와 같지만 특이한 점은 전투에 있습니다.
조이드 카드는 자신의 정면을 기점으로1시, 11시 방향 이렇게 3방향을 공격하고 방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직접적으로 공격받지 않으려면 배치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유닛의 공격 메커니즘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닛은 자신의 정면을 최우선으로 공격하고 다음으로 체력이 적은 적을 먼저 공격합니다. 이를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적을 공격하고 방어할 수 있도록 신경 쓰는 것이 전투의 핵심입니다.
보통의 카드는 소환되면 첫 턴에는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상대 유닛의 공격력보다 낮은 체력의 카드를 소환한다면 공격하지 못하고 파괴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 유닛보다 강력한 카드를 소환하거나, 전술 카드와 효과를 이용해 상대의 공격을 버텨내거나 상대 카드의 공격 범위를 피해 소환해야 합니다.
이는 필드를 점령하면 공방에서 우위에 설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필드의 우위가 적에게 넘어갔다면 당황하지 말고 전술 카드를 활용해 돌파구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럴 때를 위한 전술 카드 사용 방법과 활용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튜토리얼】 2. 에너지 사용 및 전술 카드
▲매 턴마다 하나의 [에너지 셀]을 받게 됩니다.
▲[에너지]가 부족하여 아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너지 셀]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유닛을 소환할 수 있는 [에너지]가 충분합니다.
▲빈 [에너지 셀]은 매 턴이 시작될 때마다 다시 전부 채워집니다.
▲능력 중 하나인 [CHARGE] 상태의 유닛은 소환된 턴에 적 유닛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적 유닛 앞에 [CHARGE] 유닛을 소환하세요.
▲[전술 카드]는 사용하면 파괴되지만 중요한 유틸리티입니다.
[에너지 셀], 즉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최대치가 매 턴 1씩 증가하고, 매 턴 충전되는 에너지로 조이드를 소환하거나 전술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허용된 자원 안에서 카드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한 번에 너무 많은 카드를 소비하게 되면 소지하고 있는 카드가 부족하게 되어 여러 변수에 대응하기 어려워 집니다. 반면 에너지 비용이 높고 강력한 카드만 사용하려 하다 보면, 상대에게 초반에 필드를 장악당해 유닛을 소환하자마자 집중 공격을 받고 파괴당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초반을 장악할 것인지 후반을 도모할 것인지 신중한 계획과 균형이 필요합니다.
만약 상대가 주도권을 잡으려 한다면 전술 카드를 이용해 변수를 만들어 상대의 계획을 방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기에 모든 카드를 필드에 내놓기보다는 변수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자신이 필드를 장악하고 있다면 회복이나, 공격 무효 등 이로운 효과들의 전술 카드로 자신의 핵심 유닛을 강화 해두고 자신의 유닛이 상대의 전술 카드에 파괴될 것을 대비하여 지속적으로 압박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상대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면 상대의 핵심 유닛을 파괴하거나 디버프를 걸어 약체화해 역전의 발판을 만들어야 합니다. 단 전술 카드에도 에너지 비용이 있기 때문에 전술 카드를 사용 후 자신의 유닛을 낼 수 있도록 에너지 비용 관리가 필요 합니다.
【튜토리얼】 3. 버프 & 디버프
▲[기절]에 걸린 유닛은 자신의 턴에 행동할 수 없습니다.
▲[독]에 걸린 유닛은 턴 시작 시 체력이 15 감소합니다.
▲[수리] 상태인 유닛은 매 턴 HP가 10씩 증가합니다.
▲[Retaliate]가 있는 유닛은 공격을 받을 때 공격자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전술 카드와 유닛의 효과에는 다양한 종류의 강력한 버프와 디버프 효과가 존재합니다. 이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이에 대응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버프와 디버프 효과를 통해 위험에 노출된 유닛도 생존시킬 수 있고, 상대의 주력 유닛을 무력화할 수도 있을 겁니다. 각 효과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아래에 표로 설명해 보았습니다.
종류 | 즉발형 효과 |
Mute | 모든 버프 및 능력을 비활성화합니다. |
Charge | 유닛이 소환된 턴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
Recall | 무덤에서 무작위 카드를 다시 손으로 가져옵니다. (동일 카드 제외) |
Destroy | 유닛을 무덤으로 이동합니다. |
Revive | 유닛을 무덤에서 전장으로 되돌립니다. (동일 유닛 제외) |
Power Bank | 일시적으로 에너지 셀을 늘립니다. (중복 불가) |
Shortage | 일시적으로 에너지 셀을 줄입니다. (중복 불가) |
종류 | 지속형 효과 |
Immunity | 대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
Repair | 매 턴 체력을 10 회복합니다. |
Poison | 턴 당 15 대미지를 받습니다. (누적 불가) |
Retaliate | 공격자에게 피해를 줍니다. (누적 불가) |
Stun | 해당 턴 동안 유닛을 비활성화합니다. (누적 불가) |
Chaos | 아군 유닛을 공격합니다. (누적 불가) |
【튜토리얼】 4. 유닛 효과 발동
▲[Noon] 유닛의 차례가 되돌아오면 발동됩니다.
▲[Hand] 유닛이 핸드에서 소환될 때 발동됩니다.
▲[Midnught] 유닛 공격 후 발동됩니다.
▲[Mute] 유닛의 스킬 효과를 비활성화합니다.
▲[Combot] 유닛의 공격이 시작되면 발동됩니다.
특별한 유닛들은 강력한 카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효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발동 트리거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또는 상대의 카드 효과를 무효화시키는 [Mute] 효과를 이용하여 상대의 전략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카드 효과의 발동 트리거에 대해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동 시기를 알아야 상대의 전술에 대처할 수 있을 겁니다.
카드의 효과를 발동시키기 위한 트리거에 대해 아래에 표로 설명해 보았습니다.
종류 | 트리거 |
Noon | 유닛의 차례가 되돌아오면 발동됩니다. |
Hand | 유닛이 핸드에서 소환될 때 발동됩니다. |
Midnight | 유닛 공격 후 발동됩니다. |
Combat | 유닛의 공격이 시작되면 발동됩니다. |
Mute | 유닛의 스킬 효과를 비활성화합니다. |
【튜토리얼】 5. 멀리건 시스템
전투를 시작하게 되면 5장의 카드를 뽑게 되는데 그중 자신이 선공일 경우 2장을 후공일 경우 1장을 버려야 합니다. 또한 후공일 경우 한 턴 동안 에너지를 +1 해 주는 전략 카드를 얻은 상태로 시작하게 됩니다.
시작 시 에너지 셀은 1이기 때문에,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카드만 소지하고 있을 경우 초반에 사용할 카드가 없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에너지 소모량이 낮은 카드만 소지할 경우에는 후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멀리건 시스템은 초반을 공격적으로 전개할지 후반을 도모할지 결정하는 첫 전략적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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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정보
타이틀 | 조이드 와일드 아레나 / ZOIDS WILD ARENA |
게임 장르 | 카드 배틀 |
이용 요금 | 기본 플레이 무료 |
플랫폼 | PC, Android |
출시 일자 | 2023년 7월 12일(한,중,일 제외) |
현재 상황 | PC : 서비스 중 / 모바일 : 2023년 8월 예정 |
대응 언어 |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간체,번체), 기타 |
블록체인 | Polygon |
토큰 | - |
P2E | 대응 |
NFT | 대응 |
파트너 | - |
개발/제공사 | ACTGAMES CO., LT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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